1. 욕망의 힘 내용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본능과 충동적인 행동을 억제하고 컨트롤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인간이 가진 본성을 무시하고 살 수 있을까? 그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물론 스님이나 도를 닦는 분들도 계시니 100%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 특히 욕구에 대한 분출과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삶을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이성을 만나 그 사람을 꼬시고 그 사람과 잠자리에 드는 성욕구가 대표적이다.
우리나라는 성에 대한 문화가 개방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물론 요즘은 예전에 비해 많이 개방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아직도 성에 대한 인식은 부끄럽고 야하고 문란하다는 인식이 더 크다. 그렇기에 우리는 성에 대해 조금 더 솔직하고 인정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성은 태초의 인간이 태어나게 된 근본적인 방법이자 모든 생물들의 종족 번식 방법이다. 요즘은 그런 번식 행위에 대한 것보다 성 자체에 대해 즐기는 경우가 더 많다.
그렇기에 성에 대한 개방된 자세와 솔직함은 우리의 성생활을 더 건강하고 즐겁게 만들 것이다. 이 책은 성에 대한 여러 문제점을 가진 사람들을 예시로 이야기한다.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여러 사례들이다. 만약 우리가 상대방과 결혼을 하거나 깊은 관계를 갖게 된다면 성은 얼마나 중요할까? 섹스를 무시하고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책에서는 그런 문제들을 갖고 살아가면서 결국 이혼이나 헤어짐을 선택하는 사람들을 보여준다.
그만큼 성은 우리의 삶에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욕망은 우리의 삶에 활력을 주고 일상에 놀람움을 불러일으킨다. 이런 욕구에 대한 즐거움이 생기기 위해서는 서로 간의 합이 잘 맞아야 한다고 할 수 있다. 횟수, 매력, 존중.... 어느 것 하나 무시할 수 없다. 존중되지 않는 성생활은 불행을 초례하고 결국 파국을 가져온다. 오래된 부부의 욕망은 삶을 질식시키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 그렇기에 오래된 연인이나 부부일수록 서로 더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책에 나온 결론은 욕망의 부재는 삶의 의욕을 없애고 불행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올바른 방법으로 욕망을 가르쳐야 하고 스스로 욕망에 대한 훈련을 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욕망을 인정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그것들이 잘 훈련된다면 우리의 삶에 즐거움과 가정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다. 그것은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꼭 기억하자!
2. 욕망의 힘을 읽고 내가 생각한 중점인 부분
결국 욕망이라고 표현하는 성욕구는 올바르게 제어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요즘은 성을 재미로 생각하며 하룻밤을 즐긴다는 마인드로 사는 경우가 많다. 그런 자세들은 순간의 쾌락과 즐거움을 가져다준다. 하지만 그런 행동들이 나중 본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있나? 옛말에 한 번도 안 한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하는 사람은 없다고 했다. 처음 시작이 어렵지 즐거운 쾌락을 맛본다면 두 번, 세 번은 정말 쉽게 될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도 그런 행동들을 하는 사람들만 계속하는 것을 볼 수 있다. 100% 전제는 없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그런 경우가 많고 그것은 가정이 생긴 후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결혼이 모든 성장의 끝과 완전함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그렇다면 불륜이나 이혼, 여러 문제가 될 사유들은 생기지 않았을 것이다.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본질적인 특성과 자라난 환경도 중요하다. 내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것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의지라고 본다.
의지를 갖는 다면 무조건 다 된다? 이것도 사실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의 행동 때문에 상대방이 상처를 받고 주변 사람들, 가족들이 아파한다면 그것은 절대 안 되는 행동일 것이다. 그렇기에 의지를 가지고 본인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과 욕망에 대한 훈련을 꾸준히 해야 한다.
3. 글을 마치며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사람에 대한 본질적인 모습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싶어서이다. 인간은 본능에 충실하고 그것에서 즐거움을 찾는 동물이다. 쾌락은 우리가 생각하는 야함이나 문란함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 서로가 이해하고 배려하며 그것에 문제가 생기면 적극적인 자세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해야 한다. 특히 오래된 연인이나 부부일수록 더욱 욕망에 부재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하고 바꾸려 노력해야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심리 상담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문제점을 찾아주고 극복하도록 도와주었다. 만약 우리가 이런 문제가 생겼다면 적극적인 치료와 상담을 통해 그 상황을 이겨내려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욕망이 너무 부재한 것도, 반대로 욕망의 양이 서로 맞지 않아 불륜을 저지르는 행위도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욕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삶에 대한 리듬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자.
요즘은 여러 책을 보려고 노력 중인데 인간관계나 성공에 대한 자기 개발서를 많이 읽고 있다. 다음에는 마케팅적인 책도 읽어보고 싶다. 나 자신이 브랜드가 되는 시대에 마케팅은 꼭 필요한 기술이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좀 더 정보 전달에 힘쓰도록 하고 싶고 여러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싶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는 않은 것 같다. 매일 컴퓨터나 핸드폰을 켜서 한글자라도 글을 쓰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앞으로 더 성숙한 자세와 발전된 모습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겠다. 특히 꾸준히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제일 중시하며 글에 대한 문맥적 흐름이나 내용 전달과 재미요소를 더해서 운영해야겠다. 감사합니다!